Kick off
마케터라면 누구나, 내가 하고 있는 작업물들이
검색엔진 상단에 보이는 것을 꿈꿀 것이다.
나 역시 요새 SEO에 관심이 참 많다.
특히나 웹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다니다 보니... 유입을 늘리기 위해
검색엔진의 상단에 우리 회사의 정보들이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관심이 생긴 김에 공부하기로 했다.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정의들과
유튜브 몇개를 시청하며 메모한 것들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Let's Dive In
1. SEO의 사전적 정의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이다.
검색자 (검색 유저)의 의도를 이해하고 이에 충실히 맞춰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 페이지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잘 노출 되도록 웹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를 개선하여 오가닉트래픽(Organic Traffic)을 늘리는 방법론이다. (출처 : 나무위키)
간단히 말해서,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행위로 보면 된다.
2. 기술적 관점
기술적 관점에서 SEO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1)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게 하는 것
(2) SNS에 공유 시 예쁘게(?) 노출될 수 있는 것
> 구조적으로 핵심이 잘 나타나고 가독성이 좋은 썸네일과 T&D를 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SEO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세가지이다.
① 크롤링
> 검색엔진은 온라인에 있는 수 많은 웹페이지를 수집해야 한다.
> 크롤링이란 검색 엔진이 온라인에 있는 문서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② 색인
> 크롤링 된 데이터들을 백과사전 형태로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 검색 엔진만의 기준으로 웹 페이지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수집하는 과정으로 보인다.
> 구글&네이버의 경우는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문서를 배포한다고 한다.
검색엔진 상위 노출은 이 3가지 뿐만 아니라 다양한 평가 기준이 존재한다.
(조회수, 공유수 등등)
③ 메타태그
> 콘텐츠 미리보기를 예쁘게 꾸미기 위한 과정으로 개발자 도구에 들어가면 상세한 소스를 볼 수 있다.
> 메타태그는 검색 미리보기에 노출되는 값 오픈 그래프(og소스)는 SNS 미리보기를 구성하는 값이다.
> 각 빌더나, 블로그 등의 관리 페이지에서는 이 값들이 잘 노출될 수 있게 설정하는 옵션을 제공한다.
• 출처 :
Youtube : 데이먼의PM일지 | 7분만에 끝내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구동 원리
https://www.youtube.com/watch?v=i4r1fUeLJcw
3. 마케팅적 관점
• 검색 포탈에서 키워드 검색 시 유료 영역과 무료 영역으로 나뉜다.
• SEO는 이 두가지 영역 중 무료영역에 해당되는 작업이며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작업을 말한다.
• 현재 포탈 점유율은 구글 40% : 네이버60% 이다.
마케팅적 관점에서 볼 때 SEO를 하는 방법은 3개의 단계로 나뉜다.
① 키워드 연구 :
•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찾는 작업이다. 키워드 리서치 라고도 부른다.
• 무료로 쓸 수 있는 툴은 구글의 키워드 플래너가 있으며, 구글 검색 엔진의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다.
② 온페이지 최적화 :
• 웹사이트 자체를 최적화 하는 작업
• 제목, 부제목, 목차 등을 최적화하는 작업으로 노출될 정보를 입력한다.
• 메타태그를 올바르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앞서 기술적 관점에서 다룬 인덱스 가이드 참고
③ 백링크 구축(오프페이지 SEO) :
• 다양한 사이트에 우리 사이트의 링크를 올려서 사이트 점수가 높여 검색 노출 순위가 상승되게 하는 작업
• 영상에서는 서점을 예시로 들었다. 내가 노출하고 싶은 콘텐츠를 베스트 셀러로 만드는 과정
• 핵심 작업 중 하나가 화이트햇 백링크라고 불리우는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작업이 가장 안전하고 쉽다.
ex) 블로그 이름과 똑같은 페이스북 페이지 생성 → 게시글 올릴 때마다 페이지에 링크 게시 → 사이트 품질 상승
• 출처 :
Youtube: SEO마케팅 전문가, 닥터서 | 구글 SEO 최적화, 3가지만 알면 끝(feat. 광고비 없이 상위노출)
https://www.youtube.com/watch?v=I0SB6Tp4iM0
In Closing
이상 오늘 공부한 내용은 SEO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이다.
쉽지 않은 개념들이고, 온사이트 세팅을 하려면 다른 부서의 협력이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
아마,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기본적인 사이트 구성을 변경함과 동시에
온드 미디어의 상단 노출 노하우도 함께 공부를 해야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 같다.
스터디를 하며 정리된 내용은 블로그에 공유할 생각이다.
'잠깐 수다를 떨고 마무리를 하자면..
요새 포탈에 "SEO 최적화" 키워드 검색을 해보면 대행 업체가 많이 뜬다.
SEO 전문가가 존재할 수 있나? 이걸 돈받고 하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다.
실제로 주변에는 SEO 마케팅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은
다 사기꾼이다 라고 할 정도로 회의적인 시선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다.
왜냐하면 검색 포탈들은 상단 노출 알고리즘을 명확하게 공개하지는 않는데
알고리즘을 안다면 굉장한 어드벤티지이자 어뷰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나는 불법적으로 알아낸 정보들 혹은 프로그램만 사용하지 않는 다면
전문가가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은 한다.
나는 그러한 전문가들을 [상단 노출 경험치가 많이 쌓인 사람들]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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